본문 바로가기
일상

우리의 몸을 지탱하는 허리에 관하여

by 빠르게달리기 2016. 4. 9.
반응형

- 골다공증

골다공증의 주된 원인은 호르몬의 감소가 원인이다. 뼈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칼슘염이 침착된다. 그래서 뼈가 약해지게 된다. 특히 호르몬이 감소하는 폐경기 이후의 여성들에게 흔하게 발생한다. 또 영양의 불균형, 소화기능 약화, 운동 부족 등이 골다공증의 원인이다. 


골다공증의 증상은 보통 움직임이 있을 때 통증을 느끼며 특히 등 가운데, 허리에 통증을 느낀다. 뼈가 약해졌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쉽게 통증을 느끼며, 뼈가 잘 부러진다. 눈에 보이는 큰 골절부터 뼈 속의 작은 구조들까지 부러지게 된다. 



호르몬의 이상으로 생기는 골다공증은 호르몬제를 투여하여 치료하고, 영양섭취가 고르지 못한 경우 올바른 영양섭취가 필요하다. 특히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비타민D, 인산염, 석회질의 섭취가 중요하다. 칼슘흡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D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낮 시간에 일정 시간 일광욕을 해주면 좋다. 스트레칭과 가벼운 운동도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주의할 점은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된 치료제는 일시적으로 효과가 있지만 오히려 뼈를 약하게 만들고 심장에 좋지 않다. 


- 척추측만증

척추 측만증은 뼈 자체의 문제, 혹은 주변 조직에 생기는 문제로 뼈가 한쪽으로 휘어있는 상태를 말한다. 근육과 신경의 이상, 기형, 종양 등이 원인이 된다. 특히 성장기에는 영향을 받기 받기 때문에 휘어짐이 더 심해진다. 자세가 나쁘거나 뼈에 이상이 있을 때 측만증과 함께 통증을 동반한다. 



등뼈가 한쪽으로 돌아가면서 허리와 등이 약해지고 때문에 만성적인 통증, 피로감을 느끼게 되며 자세가 올바르지 못하기 때문에 외관상 문제와, 내부 장기까지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또 이러한 문제 때문에 정신적인 문제까지 동반하게 된다.


일반적인 척추측만증은 자세가 잘못된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올바른 자세 교정과 물리치료 등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척추측만증이 오랫동안 지속된 경우 보조기를 통한 교정방법이 있으며 심한 경우 인공 뼈를 이식하는 방법과 금속을 삽입하는 수술이 있다.


허리는 우리 몸에서 중심이 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이 중심이 무너지면 우리 몸 전체가 무너지는 것과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