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물의 흐름을 막은 댐

by 빠르게달리기 2018. 3. 31.
반응형

댐(Dam)은 강물의 흐름을 막으려고 쌓은 둑을 말합니다. 흙, 바위로 만든 작은 크기부터 콘크리트 구조물로 만든 구조물까지 크기가 다양합니다.



오래 전부터 댐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됐습니다. 식수, 생활용수, 농작물, 가축 등에 사용했고 비가 많이 오는 우기에 물을 저장한 후 비가 오지 않는 건기에 댐의 물을 사용했습니다.





과거에는 흙, 통나무, 바위를 사용해서 댐을 쌓았고 적은 양의 물을 저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지어진 댐은 홍수와 바람에 취약했습니다.



인구가 증가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견고하고 지속적으로 물을 공급할 수 있는 댐을 건설하게 됐습니다. 당장 필요한 물이 아닌 몇 년 동안 공이 가능한 양의 물을 저장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저장된 물은 농업용수, 생활용수, 공업용수 등으로 사용됩니다. 저장된 물을 이용하여 터빈을 돌리고 전기를 생산하기도 합니다.



또 댐으로 만든 저수지, 호수에서 수상 스포츠, 낚시 등을 즐길 수 있고 유원지, 야생동물의 피난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의 공급을 조절하여 홍수나 가뭄의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댐은 물을 가두기만 해서는 안 됩니다. 일정한 양의 물을 자연으로 흘려보내야 하는데 댐에서 물을 공급하지 않으면 댐 아래에 있는 생물들이 피해를 받기 때문입니다.



작성_2018032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