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전기의 흐름을 활용한 전자공학(Electronics)

by 빠르게달리기 2020. 3. 7.
반응형

전자공학은 전자장치에서 전하의 흐름을 실용적인 목적으로 제어하는 물리학과 공학의 한 분야를 말합니다. 전자창지의 부품은 TV,라디오, 컴퓨터 등과 같은 전자 제품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때문에 전자제품에 의존하고 있는 현대 사회를 ‘전자의 시대’라고도 표현합니다.

 


전자공학은 전자기학의 한 분야입니다. 전기에는 ‘전류’와 ‘전압’이라는 두 가지의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전류는 전하의 흐름을 말하고, 전압은 전하를 한 방향으로 움직이게 하는 ‘압력’과 ‘힘’을 말합니다. 전기를 이용한 대표적인 예는 전기에너지를 활용한 빛, 열, 동력 등이 있습니다.

 

 

전자공학 이미지2



전자공학에서는 주로 전류와 전압을 이용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하는 다양한 방법을 다루게 됩니다. 전기 신호는 소리, 영상, 문자, 컴퓨터의 명령 등을 정보로 활용할 수 있으며 화학물질이나 방사성 물질의 탐지, 시간에 따른 온도의 측정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전자공학에서는 지랜지스터(Transistor)나 집적회로(Integrated Circuit, IC)와 같이 신호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특수 부품들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부품들은 거의 모든 전자장비에서 사용됩니다.

 

 

전자공학 이미지2

 

 

‘마이크로 전자공학’은 집적회로에 아주 작은 부품과 그 부품이 사용되는 전자장비의 설계와 생산에 활용됩니다. 집적회로는 손톱보다 작은 칩 조각 위에 인간의 눈으로 식별이 불가능한 아주 작은 전자부품을 수백만 개를 배열해 만듭니다.

 

반응형